트럼프, 북핵실험중단에 "아주 좋은 소식…정상회담 고대"(종합2보) > 이용후기

본문 바로가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목록목록으로 수정
18-05-16 15:14

트럼프, 북핵실험중단에 "아주 좋은 소식…정상회담 고대"(종합2보)

허예연
조회 수 7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목록




트윗으로 환영입장…백악관·국무부 '트윗과 같다' 논평
발표 5시간 뒤엔 "김정은의 메시지: 모두를 위한 큰 진전" 해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좌)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좌)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AP=연합뉴스 자료사진]


(워싱턴·서울=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김수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북한이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로켓(ICBM) 시험발사를 중지하고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북한과 전 세계에 매우 좋은 뉴스로 큰 진전"이라며 "우리의 정상회담을 고대한다"고 환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발표가 나온 지 한 시간여 뒤에 트위터에 글을 올려 "북한이 핵실험을 모두 중단하고 주요 핵실험 부지를 폐쇄하는 데 합의했다"면서 이같이 평가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위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위터


트럼프 대통령은 약 5시간 뒤에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발표를 다시 해설하는 트윗을 날렸다.


그는 "김정은으로부터 받은 메시지: 북한은 핵실험과 ICBM 발사를 멈출 것이다. 또한 핵실험 중단 서약을 증명하기 위해 북한 북쪽에 있는 핵실험장을 폐쇄할 것이다"라고 적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를 위한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고 북한의 전향적 태도에 다시 한번 의미를 부여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 관련해 추가로 올린 트위터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 관련해 추가로 올린 트위터


앞서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관계자는 미국 정부의 공식 반응을 묻는 연합뉴스의 서면질의에 "대통령이 트윗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논평으로 갈음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무부 관계자 역시 "대통령이 트윗에서 밝힌 대로 북한과 전 세계에 매우 좋은 뉴스로 큰 진전이다. 우리의 정상회담을 고대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 행정부의 이 같은 반응은 5월 또는 6월로 예상되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평화체제와 관련해 큰 틀의 합의를 끌어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gogogo@yna.co.kr

오피뷰

167361
모든걸 보여주는 오피뷰, 오피뷰에서 모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피뷰 만 보고 있어도 다 알 수 있습니다.
TAG •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